역량명 | 지도/육성 Coaching/Development |
역량구분 | 공무원 |
상위역량 | |
역량정의 | 자신의 부하직원이 현재와 미래 행정력 발전의 자산(Wealth)임을 인식하여, 적절한 도전의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통해 체계적으로 부하공무원의 발전을 도모하는 역량 |
행동특성 | 부하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해 시간을 내어 성과에 대한 Feedback을 제공한다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요구하고 지도한다 |
행동지표 | |
평가기준 | 부하 직원에게 Feedback을 제공: 행동의 완결성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요구/지도: 파급효과 |
역량수준1 | 부하 직원에게 무관심하거나, 때로는 부정적인 태도를 표출한다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관리자로서의 역량개발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
역량수준2 | 부하 직원에게 때로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필요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부하직원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한다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에 대해 언급하지만, 방법이 서툴러 기대한 효과를 얻지 못하기도 해 지도가 필요하다 |
역량수준3 | 부하 직원에게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정기적으로 부하직원 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한다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설명할 수 있고, 현장에서 시범을 보여줌으로써 직원의 능력개발의 본으로 삼을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한다 |
역량수준4 | 부하 직원에게 항상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부 하직원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하고, 다른 관리자들의 정기적 Feedback을 장려한다 부하 직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해 소속 부서 전체 직원에게 공식/비공식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 기준을 가르치고 권한을 위임하여 관리자들이 직원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역량수준5 | 관리자들이 자신의 부하 직원에게 긍정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Feedback을 제공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소속 부서 전체 직원이 갖추어야 할 행동 양식을 규정하고, 교육 체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부하 직원들의 발전에 대해 보상책을 마련하여 자기 발전을 유도한다 |
출처 | 대한민국 정부 역량 Model 개발 및 구축(2001년, 삼일회계법인/ Hewitt Associ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