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명 | 의사소통 Communication |
역량구분 | 공무원 |
상위역량 | |
역량정의 | 자신과 상대방의 상황 및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하에 상대에게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문장, 언변 등으로 명확하게 이해시키거나, 상대방의 의사를 경청하면서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역량 |
행동특성 |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대화에 주위를 기울인다 자신의 의사를 논리정연하게 정리하여 전달한다 |
행동지표 | |
평가기준 | 상대방의 의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 노력의 정도, 사안의 복잡성 자신이 전달하려는 내용을 논리정연하게 정리: 파급효과, 완결성 |
역량수준1 | 상대방의 의사를 경청하지 않거나, 심리적 장애(선입관, 두려움 등)로 인해 상 대방의 의견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업무 수행에 지장이 있어 조언과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일상적인 수준의 사안에 대해서는 의사전달이 무난하나, 다소 복잡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논리 정연한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조언과 훈련 이 필요하다 |
역량수준2 | 일상적인 상황에서 상대방의 의사를 대체로 정확히 듣고 바르게 이해한다 대체로 자신의 의사를 수월하게 전달하며, 간간히 공식적인 자리에서 소그룹 (3~5명)을 상대로 의사전달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
역량수준3 | 상대방의 의사를 경청하며 복잡한 내용도 정확히 파악하고 지시 받은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등의 노력으로 업무 지시자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소속 부처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청중의 특성으로 고려하여 의사전달 방식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여 청중의 이해수준을 높인다 |
역량수준4 | 복잡한 내용도 이해하며 적절한 질문을 통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의사전 달자의 의도까지도 파악해 낸다 다른 부처의 직원들 앞에서도 무리 없이 의사를 전달하며, 그 내용이 논리정 연하고 표현방식이 효과적이며, 다른 사람의 글을 교정하는 등의 타인에게 실 질적인 지도와 도움을 제공한다 |
역량수준5 | 상대방의 의사전달 내용과 의도, 전체적 상황까지도 정확히 판단하고 정리하 여 대화에 참가한 상대방이 대화를 통해 오히려 자신의 의견이 정리되는 경험 을 하게 돕는다 소속 부처 전체, 또는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도 명쾌하게 자신 또는 소속 부 처의 의사를 전달하며 그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지 도할 수 있다 |
출처 | 대한민국 정부 역량 Model 개발 및 구축(2001년, 삼일회계법인/ Hewitt Associ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