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명 | 전문가 의식 Professionalism |
역량구분 | 공무원 |
상위역량 | |
역량정의 | 수행 업무의 성과,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필요한 자기학습을 위해 노력하는 역량 |
행동특성 | ∙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고 꼼꼼하게 업무 수행 ∙ 지시받은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일을 찾아 수행 ∙ 단순히 업무를 집행하는 수준을 넘어 더 나은 업무 수행을 위해 스스로 능력 개발 |
행동지표 | |
평가기준 | ∙ 책임성 (Responsibility, 업무 완결성) : 행동의 완결성, 사안의 복잡성 ∙ 주도성, 적극성 (Proactiveness) : 파급 효과 ∙ 자기 개발/학습에의 매진 (Self-learning) : 노력의 정도 |
역량수준1 | 맡은 대부분의 업무를 제대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상사의 세밀한 지도가 필 요하다 스스로 업무를 찾아 나서는 일이 드물고, 요구 받은 업무만 수행한다 더 좋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배우고, 노력하는 일에 있어 수동적이어서 필 요한 내용만 학습한다 |
역량수준2 | 맡은 업무에 대해 스스로 완결하려는 의욕을 어느 정도 보이는 편이나 아직 완성도 있게 업무를 처리하지 못해 그냥 맡길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있 어 개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성과 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모습이 간간히 보인다 자기 개발을 위해 평균 정도 노력을 보이고 있다 |
역량수준3 | 부분적인 조언은 필요하지만, 일상적인 수준에서 맡은 일에 대해 보통 사람보 다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느끼고 큰 무리 없이 스스로 일을 마무리한다 지시 받은 일에만 신경쓰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자기 업무를 수행하려 는 시도를 하고 있다 자기 분야에서 나름대로 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해 스스로 학습 기회를 찾아 서 발전시킨다 |
역량수준4 | 조언이나 수정이 없어도 일상적인 수준은 물론, 대부분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해당 업무에서 최고 수준을 목표로 개인적으로 업무수행 방식을 개선하는 등 노력한다 높은 업무 처리에 위해 소속부서 동료들의 노력을 유도한다 높은 목표 수준을 갖고,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갖고 체계 적으로 자기 개발에 노력한다 |
역량수준5 | 업무 수행에 있어 스스로 높은 수준의 원칙과 완성도를 보여준다 소속 부서 전체의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도록 기준을 만들고 격려/ 유도한다 체계적이고 독자적인 자기 개발에 매진 하며, 다른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지도 한다 |
출처 | 대한민국 정부 역량 Model 개발 및 구축(2001년, 삼일회계법인/Hewitt Associ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