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사전

국내외 HR 컨설팅사,역량평가 전문기관, 인사혁신처 등이 보유한 역량 사전을 조사하여 공개합니다.
역량의 정의와 행동지표들 제공하여 개인의 역량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역량이란?

상세검색
역량명문제 인식/이해 Cognition and Understanding
역량구분공무원
상위역량
역량정의수집한 정보 및 정보간 연계를 통해 발생 또는 대비할 문제를 적시에 감지하고, 사안의 성격, 발생 원인, 제약 조건, 파급 효과를 이해하여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역량
행동특성­Ÿ 문제 사안에 누가 관련되어 있는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 다양한 측면을 살펴 문제를 이해하려 한다 ­Ÿ 사안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생각하고, 상황을 추리한다
행동지표
평가기준Ÿ분석적 사고: 사안의 복잡성, 문제 유형(시간 차원) -Ÿ핵심 파악력: 파급 효과
역량수준1당면한 문제의 구조적 상황을 파악하지 못해 나열식으로만 이해한다 Ÿ 일반적인 사안에 대해서도 상황 및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해 업무 수행 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구체적 지도/조언이 필요하다
역량수준2Ÿ 일반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상사와의 협의를 통해 무리 없이 이해하고 개괄적 인 논리를 통해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들의 기본적 관계를 이해한다 Ÿ 현재까지 해오던 업무 경험에 기초하여 비슷한 유형의 문제 사안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역량수준3일상적인 업무 문제는 물론, 다소 복잡한 사안에 대해서도 문제의 패턴, 상호 관계 등을 이해하며 단기적(週/月단위) 문제 상황을 예측한다 Ÿ 소속 부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상적인 사안, 접수된 기안에 대해 핵심 요 소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에 기초한 사업계획 수립, 기안 작성/수정 등을 수행 한다
역량수준4다각적인 관계나 복잡한 사안에 대해서도 문제의 패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단순화시켜 설명할 수 있으며, 중기적(分期) 문제 상황을 예측한다 Ÿ 문제 상황이 소속 부처의 영역을 벗어나, 다른 사람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과거의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서 습득한 범위를 벗어난 문제들까지 도 핵심을 정확히 파악한다
역량수준5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는 물론, 장기적(年단위)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까지 예측하고 준비한다 Ÿ 문제를 파악하는 새로운 틀을 개발하기 위해 추상적인 개념을 사용하고 통찰 력도 발휘하여, 소속 부처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출처대한민국 정부 역량 Model 개발 및 구축(200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