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사전

국내외 HR 컨설팅사,역량평가 전문기관, 인사혁신처 등이 보유한 역량 사전을 조사하여 공개합니다.
역량의 정의와 행동지표들 제공하여 개인의 역량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역량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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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명지도/육성 Coaching/Development
역량구분공무원
상위역량
역량정의자신의 부하직원이 현재와 미래 행정력 발전의 자산(Wealth)임을 인식하여, 적절한 도전의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통해 체계적으로 부하공무원의 발전을 도모하는 역량
행동특성부하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해 시간을 내어 성과에 대한 Feedback을 제공한다 ­Ÿ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요구하고 지도한다
행동지표
평가기준­Ÿ 부하 직원에게 Feedback을 제공: 행동의 완결성 ­Ÿ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요구/지도: 파급효과
역량수준1부하 직원에게 무관심하거나, 때로는 부정적인 태도를 표출한다 Ÿ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관리자로서의 역량개발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역량수준2부하 직원에게 때로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필요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부하직원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한다 Ÿ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에 대해 언급하지만, 방법이 서툴러 기대한 효과를 얻지 못하기도 해 지도가 필요하다
역량수준3부하 직원에게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정기적으로 부하직원 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한다 Ÿ 부하 직원에게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양식을 설명할 수 있고, 현장에서 시범을 보여줌으로써 직원의 능력개발의 본으로 삼을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한다
역량수준4부하 직원에게 항상 긍정적인 기대감을 표출하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부 하직원의 업무 결과에 대해 Feedback을 제공하고, 다른 관리자들의 정기적 Feedback을 장려한다 Ÿ 부하 직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해 소속 부서 전체 직원에게 공식/비공식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조직이 기대하는 행동 기준을 가르치고 권한을 위임하여 관리자들이 직원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역량수준5관리자들이 자신의 부하 직원에게 긍정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Feedback을 제공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Ÿ 소속 부서 전체 직원이 갖추어야 할 행동 양식을 규정하고, 교육 체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부하 직원들의 발전에 대해 보상책을 마련하여 자기 발전을 유도한다
출처대한민국 정부 역량 Model 개발 및 구축(2001년, 삼일회계법인/ Hewitt Associates)